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가스라이팅 뜻 : 자가진단 테스트 9가지

by 헬라 2021. 9. 14.
반응형

 

 

가스라이팅 뜻 : 자가진단 테스트 9가지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가스라이팅!

 

'가스등'이라는 연극에서 유래한 용어인데요  잭이라는 남자는 윗집 부인을 살해하고 보석을 훔치기 위해 가스등을 켜게 됩니다. 당시에는 가스를 나눠 쓰는 시스템이었기 때문에 한쪽에서 가스등을 켜면 다른 쪽은 불이 어두워지게 되는데요 이것을 들키지 않으려고 잭은 아내를 조종하기 시작합니다. 일부러 물건을 숨겨두고 아내가 물건을 잃어버렸다고 몰아가기도하고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는 아내를 정신병자로 몰아세우면서 현실 인지 능력을 잃게 만드는데요 이 때문에 아내는 판단력을 잃고 남편에게 더욱 의존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뜻

이처럼 가스라이팅 뜻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타인을 조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조작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 자신에게 의존하게 하는 심리적 학대입니다. 

 

배우자, 부모, 연인, 직장 상사처럼 아주 가까운 대상으로부터 일어나기 때문에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어도 내가 피해를 입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아래에 나오는 자가진단 리스트를 통해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리스트

1. 결국은 항상 그 사람 방식으로 모든 것이 진행된다. 

2. 나는 그런 이야기 한적없어, 너 혼자 상상한 거겠지, 꿈꾼 거겠지, 네가 너무 예민해서 그래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3. 주변 사람들에게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해 변명하는 일이 자주 있다. 

4. 그 사람을 만나기전에 내가 잘못한 것은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5. 그사람을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졌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되었다. 

6. 그냥 우울하다. 

7. 그사람의 의견을 묻지 않고 일을 진행하는 것이 불안하다. 

8. 주변인과의 관계가 단절되었다. 

9. 잘못한것이 없는데도 사과하는 일이 종종 있다. 

 

이외에도 '나는 그런말을 한 적이 없는데?' , '과거 이야기 좀 하지 마.", " 이건 널 위해서 말하는 건데..", "네 의견은 중요하지 않아.", " 그 사람들은 너를 위해서 하는 말이 아니야."와 같은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빠르게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인관계라면 그와 헤어지는것이 가스라이팅을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직장이나 부모처럼 관계를 끝내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무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가스라이팅을 하는 가해자는 사소한 것으로 계속 논쟁하려고 하고 자신의 생각이 맞으며 상대가 잘못되었고 틀린 것임을 계속 인식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네가 맞다고 수긍하는 척하면서 넘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든 상황이 진짜 나의 잘못이 아니며 객관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하고 스스로를 자책하지 않아야합니다. 주변에서 내가 예전과 달라진 것 같다고 말해주는 사람이 있다면 도움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강하게 나오거나 눈물을 보이며 불쌍한척을 한다 해도 내가 그 사람을 바꿔보아야겠다는 생각으로 그를 대해서는 안됩니다. 관계를 끝내고자 마음을 먹었다면 단호하게 행동하고 원래의 나로 돌아가기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 건강한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